태몽은 무, 이름은 자연.
2022-11-14

텃밭을 가꾸던 경숙 씨의 뒤에서 “그림아!” 부르는 소리가 들린다. 경숙 씨는 뒤를 돌아본다. 눈앞에 보이는 거대한 무 하나. 가깝게 지내던 이웃 아주머니는 그 거대한 무를 그녀에게 안겨주었다. 기분 좋은 꿈에서 깨어나고 며칠 뒤 경숙 씨는 뱃속 아이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예상치 못한 존재였기에 떠나보낼까 고민도 했지만 차마 결단하지 못했고 열 달이라는 긴 시간 동안 아이를 품었다. 그리고 아이는 토실했던 무만큼이나 우람한 모습으로 세상에 나왔다. 그게 바로 나다. 너무도 순박한 태몽이어서일지 그 까닭을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내 태몽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은 다들 피식 웃음을 짓고야 만다. 그러면 나는 왜인지 모를 뿌듯함을 느낀다.

엄마 아빠는 나를 가진 후에도 경제적 이유로 참 바쁘게 살 수밖에 없었는데, 그때문에 나는 태어나는 순간까지 이름도 예명도 없는 그저 셋째 아이였다고 한다. 엄마가 배를 가르는 무서운 수술을 받는 동안 아빠는 수술실 앞 의자에 앉아 신문을 읽었더랬다. 아빠는 그 흑백 신문에서 유일하게 컬러로 인쇄된 어느 숲의 사진을 보게 되었는데 그 모습이 무척이나 아름다워 감격하였다 하셨다. 그래서 그때 지어진 나의 이름 ‘자연’. 이 세상에 펼쳐진 자연처럼 아름답게 자라라고 나의 이름은 자연이 되었다.

나는 나의 태생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한다. 아주아주 어렸을 적에는 두 개의 태양이 떠올랐다는 쌍둥이 친구의 자랑 섞인 태몽 이야기를 듣고 조금 부럽기도 했었고, 사춘기 시절에는 어쩌면 지금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오묘한 감정을 느끼기도 했었지만. 이제는 [무] 와 [자연]이 나와 너무 잘 어울리는 수식어라는 걸 깨닫게 되어서 특별히 애정한다.

 






'글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란스러운 것을 피해 도망친다.  (0) 2022.11.21
이화동 언덕 마을과 세로로 주택  (0) 2022.11.14
슬픈 로라  (0) 2022.11.14
대지와 숲과 아름다운 초목과 공방, 그리고 나.  (0) 2022.06.03
해연이의 손편지  (0) 2021.09.14
𝘭𝘦𝘦𝘦𝘯𝘢𝘵𝘶𝘳𝘦
menu
💬 자연
걷고 발견하고 오감을 느끼고 감상하고 기록하기.